안녕하세요 젠제니입니다.
3주 전쯤 미라클 모닝에 대한 포스팅을 했고, 제가 직접 실천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생각보다 쉽지가 않았습니다..ㅎㅎ
일찍 일어나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고 고요한 시간을 이용해서 해야 할 일을 빠르게 처리하고 배움의 시간을 확보한다는 점은 참 의미가 있는 것 같다고 느꼈지만, 전날 피곤한 일이 생기거나 몸 컨디션이 안 좋을 때에도 동일하게 일찍 일어난다는 게 정말 쉽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매일매일 해나가기에는 아직 참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두가 미라클 모닝에 성공한다면 이런 이슈도 없겠지요..? ㅎㅎㅎㅎ)
그래도 미라클모닝을 하면서 좋았던 것들이 많아 실패와 성공이 반복되어도 꾸준히 시도해 볼 생각입니다.
다만 미라클모닝에 어려움을 느꼈다면 더 큰 범주의 리추얼부터 시작하는 게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리추얼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리추얼(Ritual)이란?
리추얼의 사전적인 뜻을 살펴보면 (종교적인)의식, 절차, 의례 등을 의미하는데요,
일상에서는 조금 더 넓게 각자가 의미를 부여한 규칙적인 일을 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유행중인 트렌드로, 지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 자존감을 올려줄 수 있는 규칙적인 습관을 의미합니다.
일찍 일어나기, 운동하기, 야채 먹기 등 소소하지만 확실한 습관 실천을 통해 코로나 블루와 취업난, 주택난 등에서 오는 무력감을 극복하고, 심리적 만족감과 성취감을 얻으려는 MZ세대의 욕구가 반영된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뜻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러면서 하나 궁금한 부분이 생겼습니다.
규칙적인 습관이면 '루틴'과 비슷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의미하는 바가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추얼 vs 루틴
- 루틴 : 반복적으로 하는 습관들
- 리추얼 : 루틴에 의미를 부여하고 나를 위한 의식처럼 하는 것
반복적으로 어떤 일을 행하는 것은 리추얼과 루틴 모두 동일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의미를 부여한다는 점 입니다. 평소에도 평범하게 행할 수 있는 것들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면 평범하게 흘러가는 시간들을 특별하게 사용한다는 성취감이 들고 이러한 성취감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변화되는 거지요. 이러한 긍정적 에너지는 온전히 나를 위해 쓰고 나의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거창하지 않은 작은것부터 시작
그렇다면 리추얼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는데요, 평소 가지고 싶었던 습관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싶었던 분들이라면, 하루에 물 2L 마시기를 리추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고 싶었던 분들이라면 미라클 모닝이 리추얼의 하나가 될 수 있겠습니다. '오하운' (오늘 하루 운동) 해시태그로 검색해보시면 이미 많은 사람들이 리추얼을 실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 이불을 정리하는 것도 아침에 가질 수 있는 뿌듯한 작은 성공경험으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리추얼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것을 지키려고 계획하다 보면 금방 지쳐버리게 되고, 리추얼이 실천되지 않았을 때 자괴감이 몰려올 수 있습니다. 리추얼은 나 자신의 성취감을 위해 무력감 탈피를 위해 진행하는 것인데 나 자신을 너무 몰아세우고 지치게 하는 건 리추얼의 장점을 가져가지 못하는 거겠지요.
혼자 시작하시 어려운 분들은 미라클모닝때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함께하는 챌린지가 많이 있습니다. 모닝 챌린지는 물론, 하루 1장 그림 그리기, 일기 쓰기, 책 읽기 등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챌린지가 있으니 함께하는 동기부여의 장점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챌린지가 있겠지만, 리추얼을 진행하는 대표적인 곳 하나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광고는 전혀 아니고, 리추얼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곳이고 저도 눈여겨보던 곳이라 공유해봅니다.
밑미
자아성장 큐레이션 플랫폼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중 온라인 리추얼 서비스가 가장 유명합니다.
오랫동안 자신의 리추얼을 가지고 생활해온 '리추얼 메이커'와 함께 리추얼을 진행함으로써 동기부여도 받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 끈기 있게 진행해 나가는 습관을 만들기에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각정리, 블로그 작성, 차 마시기, 노래 낭독 등 굉장히 다양한 리추얼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고 생각하지 못한 것들도 많아서 둘러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리추얼을 만들고 본인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고 싶은 분들은 한 번쯤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둘러보셔도 좋을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리추얼의 뜻과 의미 루틴과의 비교 등 다양한 부분을 알아보았는데요, 당장 해결해야 하는 급한 일은 아니지만 나의 삶을 위해 의미를 가지고 중요하게 행하는 일이라는 점이 너무 매력적이었고 중요하게 느껴졌습니다.
저도 저만의 리추얼을 한번 만들어봐야겠어요. 모두들 자신만의 리추얼로 활기차고 즐거운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