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젠제니입니다.
예전부터 솥밥을 해 먹어보고 싶었으나, 종류가 다양해서 어떤 냄비를 사는 게 좋을까, 아니면 아예 무쇠 솥을 사는게 나을까 고민만 이어왔습니다. 과연 이걸 사서 돈 아깝지 않게 잘 사용할 수 있을지, 엄청 무겁다던데 손목도 부실한 내가 자주 이용할 수 있을 것인지 등등.... 원래 사기 전까지 고민은 끝이 없는 게 아니겠어요..? ㅎㅎㅎㅎ
그러다가 코로나가 극심해진 이후 집에서 밥을 많이 해 먹기 시작하면서, 집에서 먹더라도 다양하게 더 맛있게 먹고 싶은 욕구가 더욱 스멀스멀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드디어 구매 결정을 내립니다.
구매하려니까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을 살펴봐야 하는지 고민되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저같이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개인적인 고민 내용과 구매 후 실 사용 후기를 가져와 봤습니다.(실 사용후기는 내용이 길어져서 다음 편에 있습니다! -> 하단 링크 클릭) 구매가 고민이신 분들이 글 보시고 조금이나마 결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ㅎㅎ
무쇠주물냄비란?
융화된 무쇠를 냄비 모양의 거푸집에 넣어 찍어냈다는 뜻으로 무쇠 주물냄비가 정식 명칭일 것으로 생각되나 간단하게 무쇠냄비, 주물냄비로 불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주물냄비라고만 적혀 있을 때는 상세 재질을 반드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주물은 냄비를 만드는 형태이기 때문에 알루미늄 재질로 모양만 동일하게 만든 제품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무쇠 주물냄비는 '무쇠'를 이용했기 때문에 굉장히 단단하고 견고하다는 장점이 있고 냄비 온도를 장기간 따뜻하게 유지하여 음식의 맛을 좋게 한다는 장점이 있는 냄비입니다. 대신, 무쇠로 만들어져 매우 무겁다는 단점이 있고, '쇠'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관리를 잘못한다면 깨지거나 녹이 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브랜드들(ex 스타우브, 르쿠르제)은 무쇠 주물의 내부를 에나멜 코팅 처리를 해서 코팅이 처리되지 않은 무쇠 제품보다 녹슬 걱정 없이 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
무쇠주물냄비를 사려고 결정을 했지만 다양한 브랜드, 크기, 컬러 등 추가로 결정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1. 컬러&브랜드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는 가장 먼저 컬러와 디자인을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걸 결정하면 브랜드는 자연스럽게 따라서 결정되거든요! 가장 유명한 브랜드인 스타우브나 르쿠르제도 컬러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고 있습니다.
파스텔톤의 밝은 컬러감을 좋아하신다면 컬러풀한 제품이 많이 나오는 르크루제를 추천드리고, 좀 더 무거운 색 무채색의 느낌들을 좋아하신다면 스타우브를 추천드립니다.
2. 크기
이렇게 브랜드와 컬러를 정하셨다면 다음으로는 크기를 확정해야 합니다. 1인 가족인지 4인 가족인지 냄비에 지을 양에 따라 크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MBTI J인 사람으로 이 부분을 또 열심히 찾아보았는데요 ㅎㅎㅎㅎ 여러분들에게 공유해드립니다.
** 식사량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인 | 14cm |
2-3인 | 16cm - 18cm |
4인 | 20cm 이상 |
물론 1인분을 만들 때 스타우브에서 나오는 16cm베이비웍을 사용해도 되지만 우선 냄비 형태의 제품으로 정리해 보았고요, 갈비찜같이 부피가 큰 음식을 자주 만들 예정이라면 4인 가족이 아니어도 20cm 이상의 큰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형태
제가 고민했던 부분 중 하나인데 끝까지 냄비 형태를 살지 솥밥을 위한 형태를 살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과연 처음에 생각한 솥밥 말고 찌개나 다른 요리들도 많이 할 것인지 확신이 안 서서요. ㅎㅎㅎ 밥만 한다면 정말 밥용으로 나온 게 좋은 게 아닐지 이런 고민이 있었습니다.
밥솥 대신 사용할 순수 밥을 위한 제품을 찾으신다면, 스타우브의 라이스꼬꼬떼 제품이나 정말 밥만 지을 수 있도록 나온 뚝배기와 같은 무쇠솥 제품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아니라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양수냄비 형태를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구매 전 고민해보면 좋을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고요, 위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들도 취향에 맞게 좋은 구매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저는 어떤 제품을 선택했고 그 제품에 대한 후기와 관리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rec-moamoa.tistory.com/56